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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력키우기 색종이(중)(C++) 본문

PARK/ALGORITHM

실력키우기 색종이(중)(C++)

손세지 2016. 9. 19. 16:32

1671 : 색종이(중)

제한시간: 1000 ms    메모리제한: 32 MB
해결횟수: 654 회    시도횟수: 1949 회   



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. 이 도화지 위에 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.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 

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네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<그림 1>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둘레는 96 이 된다.


e3050b66a1b29a01767400d7560a4131_1449727

 

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.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. 
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이고,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. 
색종이의 수는 100 이하이며,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.



첫째 줄에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둘레의 길이를 출력한다.


 [Copy]
4 
3 7 
5 2 
15 7 
13 14
 [Copy]
96


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    Problem: 1671
    User: a132034
    Language: C++
    Result: Success
    Time:0 ms
    Memory:1140 kb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 
 
#include    <cstdio>
#pragma warning (disable:4996)
 
int p[111][111];
int main()
{
    int N;
    scanf("%d"&N);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N; 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 sx, sy;
        scanf("%d%d"&sx, &sy);
 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sx; j < sx + 10++j)
        for (int k = sy; k < sy + 10++k)
            p[j][k] = 1;
    }
 
    int res = 0;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= 100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1; j <= 100++j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[i][j] == 1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[i + 1][j] 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[i][j + 1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[i - 1][j] 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++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p[i][j - 1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s++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printf("%d", res);
 
    return 0;
}
cs


처음에는 둘레라고 해서 위의 그림과 같은 경우 안쪽은 세지 않는 줄 알았는데 안쪽도 고려해야 되었다. 

그렇다면 문제가 상당히 쉬워진다. 

그저 상하좌우 중 바깥영역(0인 영역)과 접족하는 부분은 모두 둘레이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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