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Y N DY

실력키우기 빙고(C++) 본문

PARK/ALGORITHM

실력키우기 빙고(C++)

손세지 2016. 5. 21. 19:13

1031 : 빙고

제한시간: 1ms    메모리제한: 32MB
해결횟수: 970회    시도횟수: 2314회   



빙고 게임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.먼저 아래와 같이 25개의 칸으로 이루어진 빙고판에 1부터 25까지 자연수를 한 칸에 하나씩 쓴다.

 

e3050b66a1b29a01767400d7560a4131_1449727
 

다음은 사회자가 부르는 수를 차례로 지워나간다. 예를 들어 5 10 7이 불렸다면 이 세 수를 지운 뒤 빙고판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.

 

e3050b66a1b29a01767400d7560a4131_1449727
 

차례로 수를 지워가다가 같은 가로줄 세로줄 또는 대각선 위에 있는 5개의 모든 수가 지워지는 경우 그 줄에 선을 긋는다.

 

e3050b66a1b29a01767400d7560a4131_1449727
 

이러한 선이 세 개 이상 그어지는 순간 "빙고"라고 외치는데 가장 먼저 외치는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.

 

e3050b66a1b29a01767400d7560a4131_1449727
 

철수는 친구들과 빙고 게임을 하고 있다. 철수가 빙고판에 쓴 수들과 사회자가 부르는 수의 순서가 주어질 때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부른 후 철수가 "빙고"를 외치게 되는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 

첫째 줄부터 다섯째 줄까지 빙고판에 쓰여진 수가 가장 위 가로줄부터 차례대로 한 줄에 다섯 개씩 빈 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
여섯째 줄부터 열째 줄까지 사회자가 부르는 수가 차례대로 한 줄에 다섯 개씩 빈 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
빙고판에 쓰여진 수와 사회자가 부르는 수는 각각 1부터 25까지의 수가 한 번씩 사용된다.



첫째 줄에 사회자가 몇 번째 수를 부른 후 철수가 "빙고"를 외치게 되는지 출력한다.


 [Copy]
11 12 2 24 10
16 1 13 3 25
6 20 5 21 17
19 4 8 14 9
22 15 7 23 18
5 10 7 16 2
4 22 8 17 13
3 18 1 6 25
12 19 23 14 21
11 24 9 20 15
 [Copy]
15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102
103
104
105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    Problem: 1031
    User: a132034
    Language: C++
    Result: Success
    Time:2 ms
    Memory:1740 kb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 
 
#include   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#define N 5
#define CHECK 1
#define UNCHECK 0
 
bool bingo(int map[][5]);
 
int main()
{
    int chulsu[N][N];
    int map[N][N];
    int num;
 
    for (int i = 0; i < N; 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for (int j = 0; j < N; ++j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in >> chulsu[i][j];
            map[i][j] = UNCHECK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for (int k = 0; k < N*N; ++k)
    {
        cin >> num;
 
        for (int i = 0; i < N; ++i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for (int j = 0; j < N; ++j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 (num == chulsu[i][j]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p[i][j] = CHEC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if (bingo(map)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 << k+1 << endl;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 0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return 0;
}
 
bool bingo(int map[][5])
{
    int count = 0;
    bool check;
    //가로 체크
    for (int i = 0; i < N; 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check = true;
 
        for (int j = 0; j < N; ++j)
            if (map[i][j] == UN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eck = false;
 
        if (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count++;
 
        check = true;
        for (int j = 0; j < N; ++j)
            if (map[j][i] == UN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eck = false;
 
        if (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count++;
    }
 
    //대각선 체크
 
    check = true;
    for (int i = 0; i < 5; 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 (map[i][i] == UN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check = false;
    }
    if (check)
        count++;
 
    check = true;
    for (int i = 0; i < 5; ++i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 (map[N - i - 1][i] == UNCHECK)
            check = false;
    }
    if (check)
        count++;
 
    if (count >= 3)
        return true;
    else
        return false;
}



큰 판이 아니고 5X5로 정해져 있는 빙고였기 때문에 특별한 알고리즘이 필요하지는 않았다.


한 숫자가 불릴 때 마다 처음부터 빙고를 계산하였다. 

계산은 가로줄, 세로줄, 대각선을 체크하면 된다.


만약 판이 엄청나게 커지거나, 다른 복잡한 제약사항이 생기면 이렇게 숫자를 하나 부를 때 마다 전체를 탐색하는 방식을 쓰면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걸릴것 같다.